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체임플란트 비용 수량에 따른차이 대합치 중요

임플란트

by UC성원장 2025. 3. 17. 06:36

본문

전체임플란트 지르코니아 보철

다수의 자연치를 상실하고 틀니(의치)를 사용하는 것은

군대를 다녀오신분들은, '마치 행군을 하는데 양말이 없이 전투화를 신고 행군하는 것과 같다' 라고 비유를 하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네. 사람의 잇몸뼈는 뭔가를 씹을 수 있는 구조물이 아니라, 잘 씹을 수 있는 구조물(치아, 임플란트) 등이 지탱할 수 있는 능력(고정력)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자연과 비교를 하면, 나무(기둥, 전봇대, 울타리 등) 와 땅을 예로 들 수 있는 것이지요.

고정력이 약한 진흙에 기둥을 심는다면?, 폭이 매우 얇은 상태에 기둥을 심는 다면? 네. 모두 고정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왜 이와 같은 설명을 드리냐 하면, 우리의 잇몸뼈는 뼈속에 구조물 (치아뿌리 또는 인공치근(픽스쳐))등이 없으면

자기 역할을 할 필요가 없기에, 시간이 흐를 수록 점점점 얇아지면서 낮아집니다. 

(이를 전문용어로는 '폐용성위축' 이라 부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람이 나이가 들어가는 것처럼 자연적으로 벌어지는 현상으로

유일하게 이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는 방법은, 자연치가 없다면, 인공치근이라도 심어주어야 좀더 기간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전체 틀니(의치)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시간이 지나면서, (오래될 수록 더욱더) 의치가 맞지 않아 잇몸에 상처가 나고 아파

착용자체를 하지 않으시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 하였을때, 복구하는 방법 중

틀니는 가장 저렴한 보철물일 뿐, 씹는 힘이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무엇이든 젊었을 때처럼 잘 드실 수 있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체임플란트 뿐입니다.

 

물론,

기둥(인공치근, 픽스쳐)를 몇개를 심어서, 몇개의 치아(가짜치아, 크라운)으로 수복하느냐에 따라서

고정력과 정비례하는 전체임플란트 비용 수량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결정하는 요건 중에 대합치 상태에따라 중요하게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와 관련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대합치란?

서로 맞물리는 치아를 의미 하며, 사람은 위아래 치아가 물리면서 음식물을 저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조건을 잘 맞추어야 하며, 또한 방향이 다르거나, 높이가 다를 경우 씹을 때마다 불편감이 있을 수 있고

심한 경우엔 턱관절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가끔 자연치 상실 상태로 장기간 방치 하시는 분들 중 턱관절 질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이와 같은 이유입니다.

맞물리는 아래 치아가 없으면, 바로 위 치아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이 시간도 오래되면, 상악 어금니도 뿌리 노출이 많이 되면서 흔들림이 심해지고, 결국 상악 맞물리는 대합치도 발치를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몸의 자연적특징으로, 치아는 서로 맞물려야만이 그 자리를 고수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주변 또는 대합치 치아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건강정보 글을 보시면, 상실된 치아를 그냥 방치 하지 마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이유입니다.

 

 

위그림에서 작은 어금니 하나가 없을 때 발생하는 가능성을 그림으로 그린 것으로

 

첫번째로, 빈공간을 향해, 뒤쪽에 있는 치아가 앞으로 쓰러집니다.

바로 옆 큰 어금니의 머리가 쓰러지면서 빈공간을 채우는 것으로

쓰러진 치아의 각도, 뿌리의 노출 정도에 따라 , 쓰러진 어금니를 살리기도 하고, (교정의 힘으로 세우기도 합니다.)

아니면 상태가 좋지 않으면, 발치를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맞물리는 위 어금니 대합치가 아래로 내려옵니다.

치아가 내려온 정도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땐 - 아래만 수복합니다.

교합 높이에 문제가 될 정도일 땐 - 내려온 상악치아를 깍아서 → 신경치료 하고 → 크라운을 씌워서 교합을 맞춥니다.

너무 많이 내려왔을 땐 - 발치 합니다.

 

 

 


2. 전악 치아 없을 때

 

각 개인마다 원래 자연치가 있었던 상태의 턱뼈의 구조, 맞물림이 있었습니다. 

그 형태가 정상이었건 아니면 부정교합 상태였건 관계 없이 각 개인마다 모두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지요.

그러다가, 자연치가 없으면, 맞물림이 없으니, 입을 다물었을 때의 형태가 달라지니

얼굴 형태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무렇게나 심고, 치아를 만들어서 복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턱뼈와 턱관절 상태에 맞는 수직고경 상태를 고려하여, 인공치근 식립 계획을 주치의가 구상을 해야 합니다.

 

디지털솔류션이 없었던 과거 (2000년 초반)에는 주치의가 파노라마 사진에 줄을 그어가면서 각도를 하나 하나 만들면서 인공치근의 위치를 계산 하고 준비를 하였답니다.

하지만, 3D기술이 발전한 요즘에는 컴퓨터 모의시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가상으로 인공치근의 수량, 위치 등을 미리 계획 할 수 있습니다.

 

최초 식립 계획은 상악 8개, 하악 8개 인공치근으로 계획을 하였다가

최종 적으로는 9개 - 9개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이드 제작을 하여, 소독 준비 후 식립을 진행 하였습니다.

전체임플란트 식립시 사용한, 수술가이드 모습

 

이와 같이 가상으로 구현을 하는 방법이 현실에서는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 자세하게 포스팅을 해두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025.02.16 - [임플란트] - 네비게이션임플란트 과정과 올바른 명칭은?

 

네비게이션임플란트 과정과 올바른 명칭은?

자연치아가 없을 때, 가장 가까운 기능, 힘을 발위할 수 있는 것이, 티타늄을 잇몸뼈속에 고정을 하고, 상부 보철을 올려서 만드는 것이 가장가까운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누구

ucdent.tistory.com

 

 

이와 같이 식립한 후에도,

이제 가짜치아(크라운)을 만들어야 할 때에도, 수직고경, 대합치, 교합 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몇개의 인공치근을 심을 것이냐, (임플란트 값)

몇개의 치아를 만들 것이냐 (보철 값)

이 두가지에 따라 전체임플란트비용이 한턱에 서울치과평균 1천만원을 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나

문젠 위아래 두곳을 하면... 1천만원을 훌쩍 넘어가기도 하는 이유입니다.

 

인공치근 수량은 보통은 한턱에 최소 6개 ~ 최대 10개 까지 식립을 하며

치아의 수량은 한턱에 12개 또는 14개 중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치아크라운 1개 금액이 50만원이라고 가정하면...? 보철 값만해도...

 

네... 상당합니다.

 

 


3. 전체임플란트 기간의 차이

전악 보철물 만드는 과정


어쩌면 전체임플란트기간을 좌우하는 가장 큰 차이가, 상악 어금니 위에 있는 상악동 이라는 빈공간과 관계라 할수 있습니다.

2025.03.13 - [임플란트] - 길음역임플란트 Sinus Elevation 비교

 

길음역임플란트 Sinus Elevation 비교

어제 길음치과 임플란트 3가지 특징에 대해서 아래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앞니는 치조골이 얇기 때문에. 염증에 의해서 심하게 소실이 되는 속도도 어금니 쪽 뼈보다 빠르게 되니 미루

ucdent.tistory.com

 

어금니위로 뼈의 두께에 따라 시실과정, 기간, 비용이 모두 다 차이가 난다고 위 포스팅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참고 하시고

 

 

전체임플란트 기간 - 왼쪽 1년 / 오른쪽 3개월

 

모든 조건이 좋다면, 3~4개월이면 완성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1년이 걸리기도 하고, 어떤 분의 경우 개인적인 스케줄 상황상 3년까지 소요되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개인적스케줄에 문제가 없고, 뼈구조상에도 문제가 없다면, 이론적으로는 3개월 정도면 완성이 되긴 합니다만

 

개인적 스케줄을 제외하고

기간이 1년가까이 길어지는 이유는 상악동거상+다량의 뼈이식 때문이며, 1차 이식 후, 6개월 후 2차 수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더 길어질 수 있는데

하악 식립 하고, 심장병으로 인해서 큰 수술 후 상악 식립 하셨던 경우도 있었으며

아주 먼거리를 왕래를 하시면서 치료를 해야 할 경우, 오실 때마다 부분부분 만 해결을 하는 경우

등 다양한 각 개인만의 사정에 의해서 전체 임플란트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은, 대부분 가능하면 짧게 마무리 하시길 원하시는 경우가 많은 추세이기도 합니다.

 

 

4. 자주하는 질문

  • Q 전체임플란트 비용 가장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수량은?
    A. 한턱당, 인공치근 6개 + 보철 12개 입니다. 하지만, 모든 분이 다 가능한 것은 아니며, 정밀검사 하시고 주치의와 상의를 하시어 인공치근 수량을 조정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인공치근 수량을 턱당 8개~10개 정도를 추천합니다. 보철물 수량 최소는 12개로 더이상 줄일수 없습니다.
  • Q 전체임플란트 당일 위아래 한번에 수술가능한가요?
    A 식립해야될 인공치근 부위마다 국소마취를 해야 하며, 한부위당 마취약 투여량을 고려하면, 하루 성인 기준 국소마취제의 사용량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 상악과 하악을 따로 분리하여 2회로 진행을 합니다. 국소마취제 투여량도 다 제한이 있답니다. 안전을 위한 필자만의 선택입니다.
  • Q 발치 또는 식립 후 임시치아 바로 만들 수 있나요?
    A 인공치근 식립 직후 초기 고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를 하고자 한다면 가능하면 인공치근에 어떠한 힘도 전달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못해서가 아니라 이러한 이유 대문에 최종 보철까지 (고정력이 좋아질 때까지)는 임시의치를 만들어 드립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인공치근과 뼈간에 골융화를 더 중요시 생각하는 점을 감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Q 전체임플란트 건강보험은 안되나요?
    A 국가 건강보험 임플란트 지원 조건에, '자연치 또는 임플란트가 있는 턱만 가능하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완전무치악 상태라면 지원이 불가능 합니다. 거꾸로 생각해보면, 우선 특정부위 2개~3개 치아부위를 빼고 나머지를 모두 비보험으로 심고 보철물을 완성합니다. 일정기간이 지나면, 인공치아로 인정이 되어서 건강보험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 후 다시 2개 정도 식립 합니다.... 그러면, 건강보험 지원 2개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수술을 한번더 해야 하고, 치과는 더 많이 내원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요?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비용부담이 되시더라도, 65세이전에 라도, 상실 부위에 임플란트를 심어두시면, 이 치아도 인정이 되니, 자연치 상실 상태를 방치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5.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치료명 전체임플란트 수술
 치료기간 3개월에서 1년 이상(수년)
● 주의사항 * 출혈 동반 입술 찟어짐, 턱주위 멍, 부종 등이 발생 가능성
* 골유착 실패로 인한 재수술 가능성
* 턱관절 신경관 자극, 상악동천공 가능성
* 당뇨병과 고혈압 등 기왕력 있을 경우 감염 및 패혈증 발생 가능성
* 인공치근 주위염발생, 치조골흡수, 보철물 탈락 가능성 등

* 진료전 발생가능 부작용에 대해 주치의에게 충분한 설명을 듣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 의료법상 '치료전후사진' 전체공개 금지 합니다. 각 의료기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분문 TEXT 및 이미지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 경고 무단복제,짜집기 절대 금지. 법적 조치 생각 보다 무겁습니다. 

 

 

 


 

 

 

6. 작성자 정보

 

◆ 치과이름: UC캘리포니아치과의원

◆ 원장: 성권철 (통합치의학전문의)

◆ 사업장 주소: 서울시 성북구 길음동 1286-10 제상가동2층

◆ 진료시간:
/ 평일 오전 9시30분 ~ 오후6시 30분 (점심 오후 1시~2시)
/ 토요일 오전 9시30분 ~오후 2시 (점심시간 無)

휴진일 - 일요일, 공휴일,국경일 휴진

◆ 홈페이지: ucdental2875.co.kr

◆ 전화번호: ☎ 02-942-2804

 

 

 

관련글 더보기